본문 바로가기

Database Cloud Storage The Essential ASM

Chapter 02. ASM and Grid Infrastructure Stack

11gR2 이전 버전에서는 자동 스토리지 관리 (ASM)가 Clusterware 스택과 긴밀하게 통합되었습니다.
11gR2에서 ASM은 Clusterware 스택과 긴밀하게 통합 될뿐만 아니라 사실 Clusterware 스택의 일부입니다.
그리드 인프라 스트럭처 스택은 오라클의 개인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의 기반이며 필요에 따라 서버 및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는 것과 같은 필수 클라우드 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장에서는 Oracle Clusterware 스택에 ASM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Clusterware 입문서
Oracle Clusterware는 Oracle Database 용 Real Application Clusters (RAC) 옵션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크로스 플랫폼 클러스터 소프트웨어로 Oracle 소프트웨어를 클러스터 모드로 실행할 수있는 운영 체제 수준의 기본 클러스터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racle Clusterware의 두 가지 주요 구성 요소는 Cluster Ready Services 및 Cluster Synchronization Services입니다.
• Cluster Ready Servce (CRS): 클러스터에서 고 가용성 작업을 제공합니다.
CRS 데몬 (CRSd)은 Oracle Cluster Registry (OCR)에 저장된 지속적 구성 정보를 기반으로 클러스터 리소스를 관리합니다.
이러한 클러스터 리소스에는 Oracle Database 인스턴스, 리스너, VIP, SCAN VIP 및 ASM이 포함됩니다.
CRSd는 모든 클러스터 리소스에 대한 시작, 중지, 모니터 및 장애 조치 작업을 제공하며 리소스 상태가 변경되면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 클러스터 동기화 서비스 (CSS): 클러스터의 구성원 인 노드를 제어하고 구성원 (노드)이 클러스터에 참여하거나 클러스터에서 탈퇴 할 때 구성원에게 알리는 방법으로 클러스터 구성을 관리합니다.
다음 기능은 Oracle Cluster Synchronization Services 데몬 (OCSSd)에서 제공합니다.
 • 그룹 서비스: 노드 간 서비스 동기화를 허용하는 분산 그룹 구성원 시스템
 • 잠금 서비스: 기본 클러스터 전체 직렬화 잠금 기능 제공
 • 노드 서비스: OCR을 사용하여 상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재구성 중에 정보를 업데이트합니다
 
OCR 개요
 
Oracle Cluster Registry는 Oracle Clusterware에 등록 된 모든 리소스의 중앙 저장소입니다.
여기에는 자원의 프로파일, 상태 및 소유권 세부 사항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오라클 리소스와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 리소스가 모두 포함됩니다.
Oracle 자원에는 노드 응용 프로그램 (VIP, ONS, GSD 및 Listener)과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예 :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및 데이터베이스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오라클 리소스는 DBCA, NETCA 및 srvctl과 같은 도구를 통해 OCR에 추가됩니다.
 
Voting 파일 개요
Oracle Clusterware는 투표 디스크라는 특수 파일 (실수로 쿼럼 디스크라고도 함)을 사용하여 클러스터의 노드 구성원을 유지 관리합니다.
때로는 Voting 디스크를 투표 파일이라고도하며, 두 가지 방법으로 참조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둘 다 맞습니다.
이 파일에는 클러스터의 모든 노드에서 하트 비트 레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노드가 투표 파일에 액세스하지 못하거나 노드가 임계 시간 내에 하트 비트 I/O를 완료 할 수 있으면 해당 노드가 클러스터에서 제거됩니다.
Oracle Clusterware는 공유 개인 상호 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클러스터의 다른 구성원 노드와 하트 비트를 유지합니다.
분할 뇌 증후군은 사설 상호 연결에 장애가있어 클러스터 된 노드 내에 여러 하위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서로 다른 하위 클러스터의 
노드가 상호 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 할 수없는 경우에 발생하지만 여전히 상호 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 할 수 있습니다. 
투표 파일을 사용하면 Clusterware가 클러스터 노드간에 네트워크 분할 머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큰 활성 하위 클러스터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Oracle Clusterware는 홀수 개의 투표 파일 (1,3,5, ...)을 생성해야합니다.
이는 클러스터의 활성 구성원이 투표 파일의 다수 (n/2+1)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다음은 투표 파일에 대한 흥미로운 11gR2 변경 사항 목록입니다.
• 투표 파일의 중요 데이터는 투표 파일에 저장되며 더 이상 OCR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투표 파일 관점에서 OCR은 전혀 다루어지지 않습니다.
클러스터를 구성하기 위해 각 노드가 동의해야하는 중요한 데이터는 miscount 및 구성된 투표 파일 목록과 같습니다.
• Oracle Clusterware 11g Release 2 (11.2)에서는 더 이상 투표 파일을 백업 할 필요가 없습니다.
투표 파일 데이터는 구성 변경의 일부로 OCR에 자동으로 백업되며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복원됩니다.
모든 투표 파일이 손상된 경우 사용자는 Oracle Clusterware Administration and Deployment Guide에 설명 된대로 투표 파일을 복원 할 수 있습니다.
 
Grid Infrastructure Stack Overview
The Grid Infrastructure stack includes Oracle Clusterware components, ASM, and ASM Cluster File System (ACFS). 
Throughout this chapter, as well as the book, we will refer to Grid Infrastructure as the GI stack.
The Oracle GI stack consists of two sub-stacks: one managed by the Cluster Ready Services daemon(CRSd) and the other by the Oracle High Availability Services daemon (OHASd). 
How these sub-stacks come into play depends on how the GI stack is installed. 
The GI stack is installed in two ways.
그리드 인프라 스택에는 Oracle Clusterware 구성 요소, ASM 및 ASM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 (ACFS)이 포함됩니다.
이 장과이 책 전체에서 Grid Infrastructure를 GI 스택이라고 부릅니다.
Oracle GI 스택은 클러스터 준비 서비스 데몬 (CRSd)과 Oracle 고 가용성 서비스 데몬 (OHASd)에 의해 관리되는 두 개의 하위 스택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하위 스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GI 스택이 설치된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GI 스택은 두 가지 방법으로 설치됩니다.
• Grid Infrastructure for Standalone Server
• Grid Infrastructure for Cluster
 
ASM은이 두 가지 소프트웨어 스택 설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id Infrastructure를 설치하기 위해 Oracle Universal Installer (OUI)를 호출하면 주 화면에 네 가지 옵션이 표시됩니다 (그림 2-1 참조).
이 섹션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기를 원하는 옵션은 독립 실행 형 서버를위한 그리드 인프라 스트럭처와 클러스터를위한 그리드 인프라 스트럭처입니다.
 
FIGURE 2-1. Oracle Universallnstaller for Crid Infrastructure install
 
Grid Infrastructure for Standalone Server
독립 실행 형 서버의 그리드 인프라는 본질적으로 이전 릴리스와 마찬가지로 단일 인스턴스 (비 클러스터) 구성입니다.
11gR2에서 ASM은 GI 스택의 일부이므로 클러스터 소프트웨어는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에 먼저 설치해야합니다. 이는 단일 인스턴스 배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ASM은 별도의 ORACLE_HOME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GI ORACLE HOME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독립 실행 형 서버의 Grid Infrastructure는 전체 Clusterware 스택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구성 요소 만 설정 및 활성화됩니다. 
즉 개인 상호 연결, CRS 및 OCR/투표 파일을 사용하거나 필요하지 않습니다.
OHASd 시작 및 데몬은 기존 11.2 이전의 모든 init 스크립트를 대체합니다.
OHASd의 시작점은 /etc/inittab이며, start 및 stop 작업을 포함하여 /etc/init.d/ohasd 및 /etc/init.d/init.ohasd 제어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이 OHASD 스크립트는 $GI_HOME/bin/ohasd.bin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프레임 워크 제어 스크립트입니다.
OHASd는 고 가용성 서비스 (HAS)를 제공하고 단일 인스턴스 환경에서 ASM, 리스너 및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여 나머지 스택을 시작하는 주요 데몬입니다.
독립 실행 형 서버 설치를 위해 Grid Infrastructure의 일부로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새로운 기능은 실패한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및 ASM), 
서비스, 리스너 및 마운트 해제 된 디스크 그룹에 대한 고 가용성 재시작 기능을 제공하는 Oracle Restart입니다.
또한 이러한 보호된 구성 요소가 필요한 종속성 순서에 따라 시작 및 종료되도록합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11gR2 이전 인스턴스 구성에서 사용 된 레거시 dbstart/dbstop 스크립트를 대체합니다.
또한 Oracle Restart는 이러한 구성 요소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하는 상태 점검을 실행합니다.
구성 요소에 대한 확인 작업이 실패하면 구성 요소가 강제로 종료되었다가 다시 시작됩니다.
Oracle Restart는 독립 실행 형 서버 (클러스터되지 않은) 환경의 GI에서만 활성화됩니다.
클러스터 된 구성의 경우 상태 확인 및 모니터링 기능이 Oracle Clusterware CRS 에이전트에서 제공됩니다.
독립형 서버용 그리드 인프라 스트럭처가 활성화 된 서버가 부팅되면 HAS 프로세스는 ASM을 처음 시작하여 초기화하고 시작합니다.
ASM은 CSS와의 하드 스타트 (풀업) 의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SS가 시작됩니다. 
ASM과 CSS 사이에는 하드 스톱 종속성이 있으므로 스택 셧다운시 ASM이 중지되고 CSS가 중지됩니다.
 
Grid Infrastructure for Cluster
클러스터용 그리드 인프라는 Clusterware의 기존 설치 방식입니다.
다중 노드 RAC 지원, 개인 상호 연결, Clusterware 파일을 포함하며 ASM 및 ACFS 드라이버도 설치합니다. 
Oracle Clusterware 11gR2를 사용하면 ASM이 단순히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저장소 관리자 일뿐만 아니라 
Clusterware 파일 (OCR 및 투표 파일)과 ASM spfile도 수용합니다.
OUI에서 클러스터 용 그리드 인프라를 선택하면 (그림 2-1) 이전에 Clusterware 파일(Oracle Clusterware Registry 및 Clusterware 투표 파일)의 
파일 저장 옵션에 대한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그림 2-2에 나와 있습니다. 클러스터 파일을 공유 파일 시스템 또는 ASM에 배치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원시 디스크는 새로 설치할 때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Oracle은 업그레이드 시나리오에서만 Clusterware 파일 (raw 등)을 저장하는 기존 방법을 지원합니다.
ASM이 Clusterware 파일의 저장 위치로 선택되면 Create ASM Disk Group (ASM 디스크 그룹 생성) 화면이 다음에 표시됩니다 (그림 2-3 참조).
Clusterware 파일의 저장을 위해 외부 또는 ASM 이중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복성 유형은 투표 파일의 중복성 (또는 사본 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FIGURE 2-2. Oracle Universallnstaller Storage Option screen
 
FIGURE 2-3. Create ASM Oisk Croup screen
 
예를 들어 정상적인 중복성을 위해서는 최소 3 개의 장애 그룹이 필요하고 높은 중복성을 위해서는 최소 5 개의 장애 그룹이 필요합니다.
이 요구 사항은 홀수 개의 투표 파일이 있어야 투표 정족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 또는 두 개의 디스크 오류를 허용하고 여전히 쿼럼을 제공합니다.
설치 중에 생성되는이 첫 번째 디스크 그룹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ASM에서는이 디스크 그룹을 DATA 디스크 그룹이라고했습니다.
Clusterware 파일 및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저장하기위한 단일 디스크 그룹을 작성하는 것이 좋지만 ASM 디스크 그룹에 대해 
타사 공급 업체 스냅 샷 기술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Clusterware를위한 별도의 디스크 그룹을 원할 수 있습니다 파일.
사용자는 Clusterware 파일에 대한 정상 또는 높은 중복성을 활용하기 위해 Clusterware를위한 별도의 디스크 그룹을 배포 할 수도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사용자는 1MB AU 및 필요한 중복성을 지원할 수있는 장애 그룹이있는 작은 CRSDATA 디스크 그룹을 생성해야합니다.
그런 다음 설치 사용자는 ASMCA를 사용하여 DATA 디스크 그룹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ASM에서 Voting 파일 및 Oracle Cluster Repository 파일
11gR2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자가 Clusterware 파일 (OCR 및 투표 파일)을 수용 할 원시 장치를 구성하고 설정해야했습니다.
이 단계는 추가 관리 오버 헤드를 발생 시키며 오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잘못된 OCR/투표 파일 설정은 Clusterware 설치에 혼란을 야기하며 런타임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줍니다.
이러한 설치 준비 문제를 줄이기 위해 11gR2를 사용하면 ASM에 Clusterware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사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이 필요 없으며 OCR 및 투표 파일에 대한 디스크 파티션을 관리하는 복잡성이 제거됩니다.
OCR 또는 투표 파일 데이터를 디스크 그룹에 저장하려면 COMPATIBLE.ASM 디스크 그룹 호환성 특성을 11.2 이상으로 설정해야합니다.
이 속성은 OUI를 사용하여 새로 설치하기 위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COMPATIBLE.RDBMS를 고급 모드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COMPATIBLE.* 속성 항목은 3장에서 다룹니다.
 
ASM에서 Voting 파일
ASM에 투표 파일을 저장하도록 선택하면 모든 투표 파일은 단일 디스크 그룹의 ASM에 있어야합니다. 
즉, Oracle은 일부 투표 파일을 ASM에 저장하고 일부는 NAS 장치에 저장하는 혼합 구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ASM 파일과 달리 투표 파일은 연속적인 여러 AU에서 전체적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투표 파일은 표준 ASM 파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즉, asmcmd ls 명령에 나열 될 수 없음).
그러나 투표 파일이 들어있는 디스크는 V$ASM_DISK view에 반영됩니다.
 
[SQL]
select a.name, b.name DG_NAME,voting_file
from v$asm_disk a, v$asm_diskgroup b
where a.group_number=b.group_number 
and voting_file='Y';
 
특정 Oracle ASM 디스크 그룹에서 생성하려는 투표 파일의 수는 디스크 그룹의 중복성에 따라 다릅니다.
• 외부 중복 외부 중복이있는 디스크 그룹은 하나의 투표 파일 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외부 중복 디스크 그룹에 여러 개의 투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 일반 중복 일반 중복이있는 디스크 그룹은 최대 3 개의 투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중복성 높은 중복성을 가진 디스크 그룹은 최대 5 개의 투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 우리는 voting 파일이 들어있는 디스크 그룹에 대해 일반적인 중복성을 갖는 ASM 디스크 그룹을 생성했습니다. 
다음에서 볼 수 있습니다.
 
[SQL]
CREATE DISKGROUP CRSDATA NORMAL REDUNDANCY
FAILGROUP fg1 DISK '/dev/sdm1',
FAILGROUP fg2 DISK '/dev/sdn1',
FAILGROUP fg3 DISK '/dev/sdo1'
ATTRIBUTE 'compatible.asm'='11.2.0.0';
 
# /bin/crsctl query css votedisk
1. 2 21430e6edf9b4f79bf9accedOb4d7de1 (/dev/sdm1 ) [DATA]
2. 2 41ab2b6fa2ca4f48bf021e5dce37e3fc (/dev/sdn1 ) [DATA]
3. 2 22b755bc a80d4fddbf3 9a936ge99210e (/dev/sdo1 ) [DATA]
Located 3 voting disk(s).
 
ASM은 각 Voting 파일을 디스크 그룹 내의 자체 실패 그룹에 넣습니다.
실패 그룹은 손실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려는 공유 하드웨어 구성 요소가있는 디스크 모음으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대형 JBOO (디스크 묶음) 어레이의 단일 이동식 트레이에있는 네 개의 드라이브는 트레이를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네 개의 드라이브를 모두 동시에 실패로 만들기 때문에 동일한 실패 그룹에 있습니다.
반대로 캐비닛에 중복 전원 및 냉각 장치가있는 경우 동일한 캐비닛의 드라이브가 여러 장애 그룹에있을 수 있으므로 전체 캐비닛의 장애를 보호 할 필요가 없습니다.
Voting 파일이 정상 또는 높은 중복성으로 ASM에 저장되고 하나의 장애 그룹에있는 스토리지 하드웨어에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디스크가
ASM은 다른 후보 디스크에 새로운 Voting 파일을 할당합니다. Voting 파일은 ASM에 저장된 다른 파일과 다르게 관리됩니다.
Voting 파일이 ASM 디스크 그룹의 디스크에 배치되면 Oracle Clusterware는 해당 디스크 그룹에있는 di5ks를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ASM을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에도 CSS는 Voting 파일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Voting 파일은 원시 장치 또는 블록 장치에서 ASM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그레이드 시나리오의 일반적인 시나리오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10g에서 11gR2로 업그레이드하면 OCRlvoting 파일을 원시에 계속 저장할 수 있지만 나중에 편리하게이 Clusterware 파일을 ASM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12c의 업그레이드 된 환경에서도 원시 디스크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므로 Voting 파일을 ASM(또는 공유 파일 시스템)으로 먼저 이동하지 않고 
사용자가 Oracle Clusterware 12c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음을 지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이것을 설명합니다.
 
$ crsctl replace css votedisk +CRSDATA2
 
Voting 파일 검색
Voting 파일을 식별하고 위치를 찾는 CSS의 방법이 11.2에서 변경되었습니다.
11gR2 이전에는 Voting 파일이 OCR 조회에서 찾았습니다. 11gR2에서 Voting 파일은 그리드 플러그 앤 플레이 (GPnP) 쿼리를 통해 배치됩니다.
11gR2 Clusterware 스택의 새로운 구성 요소 인 GPnP를 사용하면 다른 GI 스택 구성 요소가 클러스터 일반 (노드 별이 아닌) 특성을 쿼리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러스터 이름과 네트워크 프로필은 GPnP 프로필에 저장됩니다.
GPnP 프로파일과 지갑으로 구성된 GPnP 구성은 GI 스택 설치 중에 만들어집니다.
GPnP 프로파일은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부트 스트랩 정보를 포함하는 XML 파일입니다.
이 프로파일은 클러스터의 모든 피어 노드에서 동일합니다.
프로필은 gpnpd에 의해 관리되며 모든 노드에 존재합니다 (gpnpd 캐시에 있음).
프로파일은 무결성을 유지하는 프로파일 서명을 가지고 있으므로 절대로 편집해서는 안됩니다.
Clusterware 스택의 CSS 구성 요소가 시작되면 GPnP 프로필을 쿼리하여 디스크 검색 문자열을 얻습니다.
이 디스크 문자열을 사용하여 CSS는 검색을 수행하여 Voting 파일을 찾습니다.
다음은 CSS GPnP 프로파일 항목의 예입니다.
GPnP 프로파일을 조회하려면 제공된 (CRS ORACLE_HOME) gpnptool 유틸리티를 사용해야합니다.
 
# gpnptool get
 
CSS voting 파일 발견 문자열은 ASM 프로파일 항목에 고정됩니다. 즉, ASM 프로파일 항목에서 발견 문자열을 파생시킵니다.
ASM 프로파일은 ASM 발견 문자열의 값을 '/dev/mapper/*'로 나열합니다.
또한 ASM은이 GPnP 프로파일 항목을 사용하여 spfile을 찾습니다.
 
Voting 파일 복구
다음은 자주 들리는 질문입니다. ASM에 Clusterware 파일이있는 경우 ASM 인스턴스가 중지되면 어떻게됩니까? 
이것은 CSS와 ASM 간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CSS와 ASM은 직접 통신하지 않습니다.
CSS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ASM 외부에서 Voting 파일을 찾습니다.
이것은 ASM이 사용 가능하기 전에 CSS가 초기화 될 때 클러스터 시작시 분명합니다.
따라서 ASM이 중지되면 CSS는 계속해서 Voting 파일에 액세스합니다.
또한 Voting 파일은 모든 구성 변경시 OCR에 백업되며 crsctl 명령을 사용하여 복원 할 수 있습니다.
모든 Voting 파일이 손상된 경우 다음 설명에 따라 파일을 복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러스터가 중단되어 Voting 파일이 손실되어 다시 시작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CSS를 단독 모드로 시작하여 Voting 파일을 교체해야합니다.
 
# crsctl start crs -excl (on one node only)
crsctl delete css votedisk voting_disk_guid
# crsctl add css votediskpath_to_voting_disk
 
Oracle Cluster Registry (OCR)
Oracle Clusterware 11gR2는 OCR을 ASM에 저장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각 5 개의 OCR 파일을 별도의 디스크 그룹에 저장해야하지만 최대 5 개의 OCR 파일을 ASM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OUI 설치의 root.sh가 실행될 때 투표 디스크와 함께 OCR이 작성됩니다.
OCR은 파일 유형이 OCRFILE 인 표준 ASM 파일로 ASM 디스크 그룹에 저장됩니다.
OCR 파일은 다른 ASM 파일처럼 저장되며 디스크 그룹의 모든 디스크에 스트라이핑됩니다.
또한 디스크 그룹의 중복을 상속합니다.
OCR이 저장된 ASM 디스크 그룹을 확인하려면 /etc/oracle/ocr.loc의 기본 구성 위치를보십시오.
 
# cat /etc/oracle/ocr.loc
OR
ASMCMD> find --type OCRFILE / *
 
OCR 파일을 저장하는 디스크 그룹은 시작하는 동안 ASM 인스턴스에 의해 자동으로 마운트됩니다.
모든 11gR2 OCR 명령은 이제 ASM 디스크 그룹을 지원합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볼 때 OCR 관리 및 유지 관리는 이전 버전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OCR 복구는 예외입니다.
이 절의 뒷부분에서 설명합니다.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OCR은 4 시간마다 자동으로 백업됩니다.
그러나 새 백업 위치는 <GRID_HOME>/cdatal<scan name>입니다.
외부 중복 디스크 그룹이 사용되면 단일 OCR 파일이 저장됩니다.
외부 중복 디스크 그룹의 경우 여분의 중복을 위해 다른 디스크 그룹에 추가 OCR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작업은 다음과 같이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ocrconfig -add +DATA
 
OCR 복구
OCR을 읽으려는 프로세스(OCR 클라이언트)가 손상된 블록을 발생 시키면 
OCR 클라이언트 I/O는 정상 또는 높은 중복 디스크 그룹에 대해 미러 된 범위로 읽기를 투명하게 다시 발행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OCR 마스터 (CRS가 지정)는 손상된 디스크를 식별하는 ASM 계층에 힌트를 제공합니다.
ASM은 "디스크 그룹 검사" 또는 "디스크 검사"를 시작하여 손상된 디스크를 오프라인으로 만듭니다.
이 손상된 블록 복구는 OCR이 일반 또는 고 중복 디스크 그룹에 구성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일반 또는 고 중복 디스크 그룹에서 사용자는 다음 단계 중 하나를 수행하여 손상으로부터 복구 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그룹이 이미 마운트되어 있으면 ALTER DISK GROUP CHECK 문을 사용하십시오.
• FORCE 옵션을 사용하여 디스크 그룹을 다시 마운트하십시오. FORCE 옵션은 디스크 헤더 손상을 감지하면 디스크를 오프라인 상태로 만듭니다.
외부 중복 디스크 그룹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는 백업에서 OCR을 복원하여 손상으로부터 복구해야합니다. 
Oracle Clusterware 11.2.0.3부터 OCR 백업을 디스크 그룹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ocrconfig -add 명령을 사용하여 다른 저장소 위치에 추가 OCR 위치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OCR 클라이언트는 다른 OCR 위치 (미러)와 동일한 블록이 손상되지 않는 한 ASM에 의해 반환 된 손상된 블록을 허용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지침에 따라 중복 OCR 복사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필요한 디스크 그룹이 마운트 된 상태에서 ASM 인스턴스가 실행 중이고 ASM 경고를 확인하십시오. ASM 인스턴스의 상태를 기록하십시오.
• asmcmd ls를 사용하여 OCR 파일이 디스크 그룹에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Clusterware 스택은 OCR 파일에 계속 액세스하므로 대부분 crsd.log에 오류가 CRSD 오류로 표시됩니다.
ocr * 명령과 관련된 오류는 Grid_home/10g/<hostname>/client 디렉토리에 추적 파일을 생성합니다. 
오류 스택 맨 위에서 kgfo, kgfp 또는 kgfn을 찾습니다.
 
사용 사례의 예
고객에게 11gR1 스택(CRS 11.1.0.7, ASM 11.1.0.7, DB 11.1.0.7)이 있는 기존의 3 노드 클러스터가 있습니다.
새로운 서버 하드웨어와 동일한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새 클러스터로 마이그레이션하려고합니다.
그들은 새 서버에 11.1.0.7을 설치하고 싶지 않습니다. 11.2.0.3을 설치하면됩니다.
즉,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대신 새 "빈"클러스터를 생성 한 다음 ASM 디스크를 11.2 ASM 인스턴스로 "가져 오기"를 원합니다.
이것이 가능한가? 예.
이 솔루션을 작동 시키려면 GI 스택을 설치하고 새 서버에 새 클러스터를 만들고 이전 클러스터를 중지 한 다음 SAN 경로를 새 서버로 다시 존재하십시오.
GI 스택을 설치하는 동안 OUI에서 OCR 및 투표 파일의 저장 위치에 대해 ASM 디스크 그룹을 구성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드롭 다운 상자를 사용하여 기존 디스크 그룹을 사용하십시오.
다른 옵션은 Clusterware 파일을위한 새로운 디스크 그룹을 생성 한 다음 GI 설치 후에 이전 11.1.0.7 디스크 그룹을 찾아서 마운트하는 것입니다.
새 클러스터에 데이터베이스 및 서비스를 등록하려면 설치 후 작업을해야합니다.
 
정족수 실패 그룹
특정 상황에서 고객은 스트레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치 클러스터는 RAC 구성이 "데이터 센터에서"일반적인 것보다 큰 거리에서 설정되도록하여 사이트 장애로부터 보호합니다.
이러한 RAC 구성에서는 클러스터 중재를 위해 세 번째 위치에 세 번째 투표 파일을 작성해야합니다.
11gR2 이전 구성에서 사용자는 세 번째 위치에서 NAS에이 세 번째 투표 파일을 설정합니다.
11gR2에서 세 번째 투표 파일을 이제 ASM 쿼럼 실패 그룹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Quorum Failgroup"절이 Extended RAC를 사용하는 설정 및 / 또는 디스크가 두 개 (각각 2 개의 실패 그룹 만)인 
디스크 그룹이있는 설정에 대해 도입되었지만 정상적인 이중화를 사용하려고합니다.
쿼럼 실패 그룹은 디스크에 사용자 데이터가 없으며 중복 요구 사항을 결정할 때 고려되지 않는 특수한 유형의 실패 그룹입니다.
아쉽게도 GI 스택 설치 중에 OUI는 쿼럼 실패 그룹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설치 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장애 그룹이있는 디스크 그룹을 만들고 세 번째 배열을 사용할 수있는 경우 쿼럼 실패 그룹을 만듭니다 (선택 사항).
 
[SQL]
CREATE DISKGROUP DATA PROD NORMAL REDUNDANCY
FAILGROUP fgl DISK '<a disk in SAN1>'
FAILGROUP fg2 DISK '<a disk in SAN2>'
QUORUM FAILGROUP fg3 DISK '<another disk or file on a third location>'
ATTRIBUTE 'compatible.asm'='11.2.0.0';
 
디스크 그룹 생성이 ASMCA를 사용하여 수행 된 경우 디스크 그룹에 쿼럼 디스크를 추가 한 후 Oracle Clusterware는 자동으로 CSS 투표 디스크 위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crsctl query css votedisk
 
Clusterware 시동 순서 - 부트 스트랩 OCR이 ASM에있는 경우 
Oracle Clusterware 11g Release 2는 클러스터 에이전트라고하는 필수 구성 요소를 도입합니다.
이 에이전트는 여러 자원 유형에 대한 진입 점을 구현하는 고 가용성 다중 스레드 데몬입니다.
ASM은 OCR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마운트 된 디스크 그룹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OHASd는 리소스 종속성을 유지 관리하고 CRSd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디스크 그룹이 마운트 된 ASM을 가져옵니다.
디스크 그룹이 마운트 된 상태에서 ASM이 가동되면 일반적인 ocr * 명령 (ocrcheck, ocrconfig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2-4는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전체 스택이 활성 상태가되면 클라이언트 연결을 ASM에 표시합니다.
 
FIGURE 2-4. Clusterware startup sequence
 
NOTE
os ps 명령을 사용하여 ASM에 연결된 프로세스를 나열합니다.
이것들의 대부분은 유증스러운 연결이다.
 
$ ps -ef | grep beq
 
다음 출력은 ASM 클라이언트 관점에서 유사한 목록을 표시합니다.
 
$ asmcmd lsct
 
OCR 연결을 위해 나열된 ASM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 asmcmd lsof
 
여기에서 + data.255는 OCR 파일 번호로, ASM에서 OCR 파일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투표 파일, OCR 및 spfile은 부트 스트랩에서 다르게 처리됩니다.
• 투표 파일 : GPnP 프로필에는 투표 파일이 보관되는 디스크 그룹 이름이 포함됩니다.
프로필에는 해당 디스크 그룹을 포함하는 검색 문자열도 포함됩니다.
CSS가 시작되면 각 디스크 그룹에서 일치하는 문자열을 검색하고 투표 디스크가있는 디스크 그룹을 추적합니다.
그런 다음 CSS는 직접 투표 파일을 읽습니다.
• ASM spfile : ASM spfile 위치는 spfile 데이터가있는 디스크 헤더에 기록됩니다.
항상 단 하나의 AU입니다. 논리는 CSS와 유사하며 ASM 서버가 매개 변수 파일을 찾고 부트 스트랩을 완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 OCR 파일 : OCR은 일반 ASM 파일로 저장됩니다.
ASM 인스턴스가 나타나면 CRSd에 필요한 디스크 그룹을 마운트합니다.
 
디스크 그룹 및 클러스터웨어 통합
ASM과 Oracle Clusterware의 관계를 논의하기 전에 리소스, 리소스 프로파일 및 리소스 관계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CRS 모델링에 대한 배경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앞서 설명한 리소스는 물리적 (네트워크 카드, 디스크 등) 또는 논리적 (VIP, 수신기, 데이터베이스, 디스크 그룹 등)과 같이 CRS에서 관리하는 모든 엔터티입니다.
자원 관계는 자원 (예 : 상태 종속성 또는 인접성) 간의 종속성을 정의하며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가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표현하기위한 기본 구성 요소로 간주됩니다.
두 개 이상의 자원은 하나의 자원이 다른 자원에 의존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경우 관계를 갖는다고합니다.
예를 들어, CRS 모델링에서는 OB 인스턴스 자원이 ASM 인스턴스 및 필수 디스크 그룹에 의존해야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Oracle Clusterware 버전 11gR2는 Clusterware 파일을 ASM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ASM 리소스도 CRS에서 관리합니다.
CRS에서 관리하는 핵심 자원은 ASM 디스크 그룹 자원입니다.
Oracle Clusterware 11g Release 2는 클러스터 리소스 관리를 매우 효과적이고 확장 성있게 만드는 새로운 에이전트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 에이전트는 다중 자원 유형에 대한 진입 점을 구현하고 다른 사용자에 대한 새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다중 스레드 데몬입니다.
에이전트는 가용성이 높으며 oraagent, orarootagent 및 cssdagentJcssdmonitor 외에 응용 프로그램 에이전트와 스크립트 에이전트가있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주요 에이전트는 oraagent 및 orarootagent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oraagent 및 orarootagent는 Oracle 및 root가 소유 한 자원을 각각 관리합니다.
CRS 사용자가 ORACLE 사용자와 다른 경우 CRSd는 두 개의 oraagents와 하나의 orarootagent를 사용합니다.
주 에이전트는 ASM과 관련하여 다른 태스크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oraagent이 orarootagent이 정지/검사를 시작 수행으로 ora.asr 데이터베이스 시작/체크/정지/청소 작업 및 디스크 그룹 자원을 수행를 
ora.diskmon 및 ora.drivers.acfs 자원에 대한 청소 작업.
다음 출력은 일반적인 ASM 관련 CRS 리소스를 보여줍니다.
 
$ crsctl status resource -t
 
디스크 그룹이 생성되면 디스크 그룹 자원은 이름, ora. <DGNAME> .dg로 자동 생성되며 상태는 ONLINE으로 설정됩니다.
이것은 CRS 관리 자원이므로 디스크 그룹이 마운트 해제되면 OFFLINE 상태가 설정됩니다.
디스크 그룹을 삭제하면 디스크 그룹 리소스도 제거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ASM 파일에 액세스하려고하면 데이터베이스와 디스크 그룹 간의 종속성이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하드"종속성 유형은 데이터 파일, 제어 파일, 온라인 로그 및 SPFile과 같은 파일 유형에 대해 작성됩니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파일입니다. 다른 모든 파일의 경우 종속성이 weak로 설정됩니다.
아카이브 그룹, 플래시 또는 임시 그룹 등 디스크 그룹이 세 개 이상인 경우이 작업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가 더 이상 ASM 파일을 사용하지 않거나 ASM 파일이 제거되면 데이터베이스 종속성이 자동으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 작업은 srvctl 명령 줄 도구를 사용하여 수행해야합니다.
다음 데이터베이스 CRS 프로필은 데이터베이스와 ASM 간의 종속성 관계를 보여줍니다.
 
$ crsctl status res ora.yoda.db -f
 
요약
ASM과 Oracle Clusterware 간의 긴밀한 통합으로 인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배치하고 변화하는 작업 부하 및 용량 요구 사항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빠른 민첩성과 탄력성이 Private Database Cloud의 핵심 동인입니다.
또한 ASM / Clusterware와 데이터베이스의 통합은 오라클 엔지니어링 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플랫폼입니다.
cs